팝업레이어 알림

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.

HOME < 예방접종 < 질병정보

 

MMR홍역 자주하는 질문

작성자: 안예모님    작성일시: 작성일2017-01-11 13:42:46    조회: 1,277회    댓글: 0

1. [질병정보] 홍역 아동의 전염기간과 발진의 전염력과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궁금합니다.
  홍역은 일반적으로 발진이 나타나기 4일 전부터 발진이 나타난 후 5일 경까지 전염력이 있습니다. 발진 시기와 전염력의 시기가 연관이 있다는 것이지 발진 자체가 전염력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.


2. [질병정보] 홍역이 유행하면 집단 격리를 시켜야 되지 않나요?
  홍역은 발진이 나타나고 5일까지 호흡기 격리가 필요한 질환으로, 홍역 의심환자가 학교, 유치원, 학원 등 단체시설에서 발생한 경우 발견 즉시부터 발진 발생 5일 후까지 등교 중지가 권장됩니다. 홍역 확진환자의 경우 「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」제41조(감염병환자등의 관리)에 따라 감염병 관리 기관에서 입원치료를 받도록 하고 있습니다.


3. [질병정보] 홍역이 유행하는 지역에 무증상 잠복기에 있는 환아 및 감염원에 노출된 환아의 경우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합니까?
  홍역 환자와 접촉한 사람 중 감수성이 있는 사람은 노출 후 72시간 이내에 예방접종을 하면 홍역 질환을 예방하거나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. 한편 합병증 발생위험이 높은 경우(1세 이하, 임신부, 면역결핍환자 등) 혹은 감수성이 있는 접촉자 중 백신 접종이 금기인 경우에는 노출 후 6일 이내에 가능하면 빨리 면역글로불린 0.25 mL/kg, 면역결핍 환아의 경우에는 0.5 mL/kg(최대량 15 mL)를 근육주사 합니다.


4. [동시접종] MMR과 수두 백신(혹은 인플루엔자 생백신, 일본뇌염 생백신)은 모두가 생백신인데 접종간격은 얼마간 두어야 합니까?
  주사용 혹은 비강 내 투여하는 생백신은 서로 동시에 접종하지 않은 경우 4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접종하여야 하며, 예방접종의 최소 접종간격이 지켜지지 않은 경우 면역형성이 잘 되지 않습니다. 따라서 생백신의 접종간격이 4주 미만인 경우 두 번째 투여된 백신은 접종력으로 인정되지 않으므로, 마지막 생백신 접종일로부터 최소 4주 이상의 간격을 두고 재접종해야 합니다.  

 

 

 

*** 질병관리본부 자료 '예방접종 대상 감염병의 역학과 관리, 제4판 수정판, 2013년 자료를 참고하였습니다.   

  • 페이스북으로 보내기
  • 트위터로 보내기
  • 구글플러스로 보내기

안예모 사이트맵

안예모 사이트맵